건강

대장내시경 전 음식주의사항

은행원K 2021. 2. 3. 18:41

대장내시경 전 음식주의사항

 

안녕하세요. 오늘은 대장내시경 전 음식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도 최근에 대장내시경을 받았는데요. 아무래도 처음 하시는 분들은 대장내시경 전에 어떤 음식이 섭취가 가능한지 많이 궁금해하십니다. 대장내시경 3일 전부터, 1일 전, 당일까지 대장내시경 전 음식주의사항에 대해 쭈욱 알아볼게요.

 

 

대장내시경 전 음식주의사항 (3일전)

대장내시경 전 음식주의사항대장내시경 3일 전에는 씨 있는 과일, 해조류, 잡곡류, 섬유질이 많고 질긴 음식은 드시면 안 됩니다. 예를 들면 씨가 있는 과일인 키위, 딸기, 수박, 참외, 포도, 오렌지, 귤, 깨, 옥수수 등은 섭취하시면 안 됩니다.

또한 해조류인 다시마, 미역, 김도 섭취를 하면 안 되는 음식입니다. 밥은 잡곡류 대신 흰쌀밥을 드셔야 합니다. 현미밥이나, 잡곡밥을 드실 경우 대장내시경 당일까지 소화가 되지 않아 대장 속에 찌꺼기가 남아 있을 수 있으니 이점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고춧가루가 들어가 있는 배추김치나 깍두기 등 김치 종류도 드시면 안 되는 음식입니다. 

대장내시경 전 음식주의사항 (1일전)

대장내시경 1일 전에는 반찬 없이 아침, 점심, 저녁을 세끼 흰 죽을 드셔야 합니다. 세끼 흰 죽을 먹는다는것이 말이야 쉽지, 하루종일 흰죽을 먹는것도 힘들었습니다. 흰죽을 먹을 때는 주위에 맛있는 음식들이 많이 보이더라고요.

 

대장내시경 전 음식주의사항 (당일)

대장 내시 경전 당일 음식 주의사항은 오전 검사와, 오후 검사에 따라 다른데요.  오전 검사일 경우 검사 전날 아침, 점심식사는 흰 죽만 드시고, 그 후 저혈당 및 탈수 예방을 위해 물이나 이온음료를 충분히 드셔도 됩니다. 단, 저녁식사는 금식하여주셔야 합니다. 오후 검사가 예정되어 있으시다면 검사 전날 아침, 점심, 저녁 흰 죽을 드신 후 저녁 9시부터는 금식하시고, 그 후 저혈당 및 탈수 예방을 위해 물이나 이온음료는 충분히 드셔도 됩니다. 오후 검사일 경우 검사 당일에는 아침부터 금식을 하셔야 합니다.

 

대장내시경 전 주의사항

대장내시경 전 음식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대장내시경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수면내시경 후에는 충분한 휴식이 필요하며, 검사 당일은 운전을 하지 마시고 보호자와 동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내시경 검사 중 용종 제거 , 조직검사 시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하네요.

대장내시경 검사 시 심한 복통, 장 불량, 검진자의 비협조 등의 문제로 검사가 중단되는 경우도 있는데요. 대장내시경 예약 변경은 최소 5일 전에 해야 한다고 하니 예약일 변경이 필요하면 미리 병원 측에 연락을 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에 앓고 계씬 질환이 있으신 분들이나 현재 복용 중인 약이 있으신 분의 경우, 반드시 전문의와 상의 후 진행을 하시기 바랍니다.

 

 

▼함께 보아야 할 내용▼

 

2021년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연장

2021년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연장 매년 말이 되면 건강검진을 받으려는 직장인들이 한꺼번에 건강검진을 실시하게 되어 많은 시간을 소요하게 됩니다. 하지만 코로나로 인해 건강검진을 받아야

oyou5.tistory.com

 

MRI 비용(뇌, 허리, 척추 등)

MRI는 어떤 검사인가? MRI를 한국어로 풀어보면 자기 공명 영상법이라 합니다. 원리는 자력에 의하여 발생되는 자기장을 이용해서 인체의 임의의 단층사진을 추출하는 원리입니다. 검사 부위별 MR

oyou5.tistory.com

 

중성지방 낮추는 방법

건강진단을 하게 되면 혈액 검사에서 이상지질혈증/고지혈증의 척도로 삼는 수치가 바로 HDL 콜레스테롤, LDL 콜레스테롤, 그리고 중성지방이 있습니다. HDL 콜레스테롤의 경우 기준 수치보다 낮

oyou5.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