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책 제도

2021년 추석 열차표 예매 일정 최신

by 은행원K 2021. 8. 26.

우리나라의 대명절 추석을 한 달 정도 앞두고 8월 말부터 코레일과 SRT의 추석 열차표 예매가 시작되는데요. 올해 추석 열차표 예매의 경우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하여 인터넷과 전화를 통한 비대면 방식으로 사전 예매로 진행이 될 계획입니다. 그럼 본문에서 2021년 추석 열차표 예매 일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추석 열차표 예매
추석 열차표 예매

 

목차

    1.  코레일 예매 일정
    2.  SRT 예매 일정
    3.  열차 이용 주의사항(코로나로 인해 꼭 Check!)

 

1. 코레일 예매

2021년 코레일의 추석 열차표 예매는 8.31 ~ 9.2일 까지 사흘간 인터넷과 전화를 통한 100% 비대면 방식으로 사전 예매가 진행됩니다. 예매할 수 있는 표는 9월 17일~9 워 22일까지 엿새 동안 운행하는 KTX, ITX-새마을, 무궁화호 열차의 승차권이 되겠습니다.

 

코레일 승차권 예매

 

 

8월 31일 - 경로/장애인 우선 예매

코레일 예매의 시작은 8월 31일인데요. 인터넷과 스마트론 예약에에 익숙하지 않은 정보화 취약계층을 위하여 전체 좌석의 10%를 우선 배정할 계획입니다. 아무래도 연세가 있으신 분들이나 장애인의 경우 비대면 예약이 수월하지 않을 수 있다는 생각에서 입니다.

만 65세 이상의 노인이나 장애인일 경우 전체 노선에 대해 온라인 또는 전화로 우선 예매가 가능합니다. 예약 하시는 분이 코레일 홈페이지에 회원일 경우 PC나 모바일 앱 등을 통해 명절 승차권 예매 전용 홈페이지(www.letskorail.com)에 w접속 하셔셔 예약을 진행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만약 아직 코레일 홈페이지 회원이 아니신 분들의 경우 회원가입을 진행해 주시거나, 인터넷 사용이 익숙하지 않을 경우에는 코레일 고객센터(1544-8545)로 예매를 진행해 주셔도 됩니다.

 

 

9월 1일 ~ 2일 - 모든 국민

9월 1일부터 9월 2일까지는 앞서 우선 예매기간이 끝난 경로/ 장애인을 포함하여  모든 국민이 추석 열차표 예매가 가능합니다. 일반 예매의 경우 PC나 모바일을 통하여 추석 열차표 예매 전용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예매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만약 판매되지 않은 잔여석이 있을 경우 9월 2일 오후 3시부터 창구, 홈페이지, 코레일톡 등 온/오프라인으로 일반 승차권과 동일하게 구입을 할 수 있겠습니다. 예매를 하였을 경우 꼭 5일 자정까지 결재를 진행해 주셔야 하고 만약 결제가 완료되지 않을 경우 자동 취소되므로 이 점 유의하시기 바라겠습니다

 

2. SRT 예매

SRT도 9월부터 추석 열차표 예매가 시작되는데요. SRT 예매의 경우 9월 7일 ~ 9월 9일까지 4일간 사전 예약이 진행됩니다. 예매 대상은 9월 17일 ~ 22일까지 운행하는 SRT 호남선/경부선이 되겠습니다.

 

 

SRT 승차권 예매

 

 

SRT 또한 예매 첫 날인 9월 7일에는 장애인과 경로우대 승객을 우선 승차권 예매를 받고, 8일~9일에는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전체 예매를 진행합니다. 일반 예매는 경부선과 호남선을 나누어 8일에는 경부선, 9일에는 호남선의 사전 예매를 진행하게 되겠습니다.

 

 

열차 이용 유의사항

이번 추석 열차표 예매와 이용시에는 몇 가지 유의사항이 있겠는데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사회적거리두기를 고려하여 창가 측 좌석만 판매가 됩니다. 잔여 좌석의 경우 추후 방역상황을 따져보고 전 좌석 판매 여부를 결정할 예정입니다. 발표는 추석 종합대책과 함께 재발표 예정이라고 하네요.

 

 

코레일과 SRT 이용 시 승객들 역시 열차 내부 에서도 마스크를 필히

착용하고, 음식물 섭취는 금지하는 등 코로나 예방을 위한 방역지침을 꼭 준수해 주셔야 합니다.

 

연일 증가하고 있는 확진자로 인해 비대면 명절의 중요성이 점점 더 강조되고 있는 상황에서 고향집을 방문하시는 분들께 좋은 정보가 되었기를 바라봅니다. 우리와 우리의 가족들을 위하여 열차를 이용하시더라도 꼭 방역지침은 준수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추석 열차표 예매 사이트 

추석 열차표 예매사이트의 경우 코레일과 SRT에서 가능하며 아래 주소를 통해 예매 가능합니다.

 

코레일 승차권 예매    SRT 승차권 예매

 

 

▼함께 보아야 할 내용▼

 

2021년 3기 신도시 사전청약 일정

서울 및 수도권은 새로운 주택을 원하는 수요는 많지만 공급이 적기 때문에 부동산 가격이 천정부지로 솟구치고 있는데요. 이러한 원인에 의해 정부는 1기, 2기를 거쳐 3기 신도시 구축을 통해

oyou5.tistory.com

 

CU편의점 택배 싸게 보내는 법

물건을 택배로 보낼 일이 있을 경우 택배회사에 수거요청 접수를 하거나 요즘은 근처 편의점에서 접수하여 간편하게 보낼 실 수 있습니다. CU편의점 택배의 가격은 보내는 물품의 중량에 따라

oyou5.tistory.com

 

신호위반 과태료 실시간조회

운전을 하다보면 고의가 아닌 실수로 신호위반을 하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신호위반 과태료의 경우 적은 금액이 아니기 때문에 조심하셔야 하며 내가 신위위반에 걸렸는지 아닌지 긴가민가

oyou5.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