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책 제도

2021년 한부모가정 지원 혜택 최신

by 은행원K 2021. 8. 25.

한부모가정은 아버지나 어머니 어느 한쪽에게서 자녀가 양육되는 가족의 형태를 말하는데요. 아무래도 한부모가정의 경우 경제적 어려움이나 자녀 양육에 있어 어려움이 존재할 수 있기 때문에 정부에서는 이러한 한부모가정을 위한 사회보장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한부모가정 지원 혜택에 대해 2021년 최신 정보를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한부모가정 자격조건
    2.  한부모가정 지원혜택
    3.  한부모가정 복지서비스 신청

 

한부모가정 자격조건

한부모가정 자격조건의 경우 복지서비스별 약간의 차이는 있을 수 있으나 크게 보면 아래의 조건이 충족되면 한부모가정 지원제도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1. 한부모가족(모자가족 및 부자가족)

-모자가족이란 모가 세대주[세대주가 아니더라도 세대원을 사실상 부양하는 자를 포함]인 가족

-부자가족이란 부가 세대주[세대주가 아니더라도 세대원을 사실상 부양하는 자를 포함]인 가족

2. 조손가족 : 부모로부터 사실상 부양을 받지 못하는 아동(이혼, 유기, 행방불명, 실종, 사망, 경제적 사유 등)을 (외)조부 또는 (외) 조모가 양육하는 가족

 

3. 청소년 한부모가족 : 한부모가족으로서, 모 또는 부의 연령이 만 24 세 이하인 가족

 

한부모가정 지원혜택

한부모가정 지원 혜택은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대표적인 두가지를 소개해 드리고, 나머지 가정의 상황에 맞게 신청할 수 있는 복지서비스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아동양육비 지원

한부모가정 지원혜택 중 대표적인 것으로 아동양육비 지원 사업을 들 수 있는데요. 한무 모가 정에 해당하고 소득기준을 충족할 경우 만 18세 미만 아동 자녀 1인당 월 20만 원의 아동양육비가 지원됩니다.

 

또한 아동교육지원비라고 하여 저소득 한부모가족의 중학생 및 고등학생 자녀 늘 둔  경우에는 자년 1인당 연 8.3만 원이 지급이 되겠습니다.

 

 한부모가정 아동양육비 신청

 

 

 

청소년 한부모 자립지원

한부모가정 지원 혜택 대표적인 것 두 번째로는 청소년 한부모 자립지원 사업을 들 수 있습니다. 청소년 한부모는 모또는 부가 만 24세  이하인 가족을 말하는데요. 아무래도 사회적 경험이 풍부하지 않은 청소년 한부모의 자립을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청소년 한부모 자립지원의 경우 아동양육비로 월 35만 원이 지급되는데요. 기준 중위소득 60% 이하일 경우 조건에 해당되기 때문에 꼭 신청하셔서 양육비를 지원받으시기 바라겠습니다.

 

그 외에도 청소년 한부모 검정고시 학습비, 고교생 교육비, 자립촉진 수당 등 다양한 지원 혜택이 있으니 꼭 신청하셔서 혜택을 받아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청소년 한부모가정 자립지원 신청

 

 

고교학비 지원 외 25종 서비스

한부모가정 지원 혜택 중 대표적인 것 2종을 살펴보았는데요. 이 외에도 고교학비 지원 총 28종의 복지서비스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한부모가정 지원 혜택을 모두 살펴보시려면 보건복지부에서 운영하고 있는 복지로 홈페이지를 통해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보건복지부 복지로 홈페이지

 

메인 - 복지로 함께 만드는 복지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 보상 절..

www.bokjiro.go.kr

 

복지로 홈페이지를 접속하시면 아래처럼 메인 화면에 가구 상황> 한부모를 선택하시면 한부모가정 지원 혜택을 한눈에 검색해 보실 수 있는데요. 복지로 온라인 신청 서비스를 통해 온라인으로 바로 지원 신청도 가능합니다. 

 

 

한눈에 보는 복지정보> 가구 상황 한부모가정 선택 시 아래처럼 총 28종의 중앙부처 복지서비스가 조회가 되는데요. 하나씩 살펴보시면서 우리 가정에 해당하는 서비스들이 있는지 한번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한부모가정 복지서비스 신청

한무보 가정 지원 혜택을 살펴보았는데요. 그렇다면 이러한 복지서비스들의 혜택을 받으려면 지원 신청을 해야 되겠지요. 복지서비스 신청도 복지로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신청이 가능한데요. 

 

 

복지로(https://online.bokjiro.go.kr) 홈페이지를 접속하시면 아래처럼 복지서비스 신청 메뉴가 보이실 텐데요. 해당 기능을 통해 간편하게 한부모가정 지원 혜택을 받아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함께 보아야 할 내용▼

 

에너지바우처 신청자격

에너지 바우처란? 에너지 바우처는 대한민국 국민 모두가 시원한 여름!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게 하기 위해 취약계층을 위해 에너지 바우처를 지원하여 전기, 지역난방, 도시가스, LPG, 등유,

oyou5.tistory.com

 

알뜰교통카드 신청 혜택

알뜰교통카드란? 알뜰교통카드는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 도보나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만큼 비례하여 마일리지를 적립 및 지급하고, 더불어 카드사의 추가할인 혜택을 포함하여 최대 30%까지

oyou5.tistory.com

 

보조금24 홈페이지 이용방법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에서 지워해 주는 보조금의 종류는 매우 많고, 이를 일일이 찾기 위해서는 각 기관별 홈페이지를 접속해서 찾아야 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더군다나 바쁜 일상을 살

oyou5.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