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책 제도

알뜰교통카드 신청 혜택

by 은행원K 2021. 6. 21.

알뜰교통카드란?

알뜰교통카드는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 도보나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만큼 비례하여 마일리지를 적립 및 지급하고, 더불어 카드사의 추가할인 혜택을 포함하여 최대 30%까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교통카드 입니다. 

 

알뜰교통카드 지원대상

알뜰교통카드 혜택은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분이라면 누구나 알뜰교통카드 신청이 가능합니다. 다만 현재까지는 지원지역에 해당하는곳만 사용이 가능하고, 전국적으로 지원지역을 넓혀가고 있다고 합니다.

 

알뜰교통카드 지원지역의 경우 

광역 특별시는 서울과 부산 등 주요 광역시와 서귀포시 총 11곳의 지역에서 시행하고 있습니다.

충정권의 경우 청주, 제천, 천안등 5곳이며

전라도 전주, 완주 등 8곳

경상권의 경우 포항, 창원, 진주, 영주 등 14곳에서 알뜰교통카드 혜택을 누릴수 있습니다.

 

알뜰교통카드 지원내용

알뜰교통카드 혜택은 마일리지 적립방식으로 지원이 됩니다. 그렇다면 마일리지는 어떻게 해야 쌓이고, 얼만큼 싸이는지 살펴 보겠습니다.

 

 

마일리지 적립방식

집, 보행·자전거(이동거리 측정 후 마일리지 적립) → 대중교통 이용 → 보행·자전거, 회사(이동거리 측정 후 마일리지 적립)

1. 출발지에서 대중교통 탑승지점까지 도보나 자전거를 이용하여 이동한 거리를 측정

2. 대중교통 하차지점에서 도착지까지 도보나 자전거를 이용하여 이동한 거리 측정

3. 카드사로부터 대중교통을 이용한 정보 수신

4. 신용카드를 통한 대중교통 이용정보와 알뜰교통카드 App의 출발 도착정보 진위여부 확인

5. 정보가 확인되면 이동거리에 비례하여 마일리지가 적립

 

단 환승 과정의 이동거리는 포함되지 않아요.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적립

마일리지 적립의 경우 800m 미만의 거리는 이동거리에 비례하여 지급이 됩니다. 이동거리는 보행이나 자전거 등 최대 800m 이동 시 적립이 되며 월 44회까지만 적립이 되겠습니다. 또한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해야 지급이 되고, 미세민저 저감조치 발령시에는 두배가 지급 되겠습니다.

 

저소득층 마일리지 상향지원

저소득층의 경우 마일리지를 더 많이 쌓을수 있는데요. 만 19세 이상의 기초생활수급자나 차상위계층의 경우 관할 주민센터에서 발급받은 증빙서류를 회원가입할때 첨부 하거나, 회원가입 후 내정보에 등록하여 등록일 기준으로 마일리지를 높게 적립받을 수 있습니다.

 

 

마일리지 적립금액

마일리지는 1회 교통비에 따라 나뉘어지는데요. 1회 교통비가 2천원 미만일 경우 250원~350원까지 적립이 되고, 2천원~3천원 미만일 경우 350원~500원까지, 3천원 이상일 경우 450원~650원까지 적립이 됩니다. 얼리버드 시간대인 오전3시~6시30분에 이용하거나, 저소득층일 경우 마일리지를 더 많이 쌓을 수 있습니다.

 

알뜰교통카드 신청방법

알뜰교통카드 신청방법은 인터넷 홈페이지(☞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 바로가기)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메인 화면 좌측 중간쯤 카드신청버튼이 있는데요. 해당 버튼을 클릭하시면 알뜰교통카드 신청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알뜰교통카드는 신용 또는 체크카드나 티머니 알뜰교통카드 중 선택하여 발급 가능한데요. 신용카드의 경우 대중교통 10%할인 등 혜택이 있으니 여러 카드 중 본인에게 맞는 카드를 신청 하시면 되겠습니다.

 

☞알뜰교통카드 신청 바로가기 

 

알뜰교통카드

출근은 편하게 ! 교통비는 가볍게!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로 더 알뜰하게 !

www.alcard.kr

 

알뜰교통카드 신청 필요서류

알뜰교통카드 신청시에는 주민등록등본 또는 초본이 필요한데요. 최근 1개월 이내에 발급된 등본 또는 초본의 주민번호를 뒷자리가 표시안되게 발급받으신 후 제출 하시면 되겠습니다.

 

알뜰교통카드 문의처

알뜰교통카드 신청 및 사용방법에 대한 궁금증이 생겼을 경우 아래의 전화번호로 안내를 받으시면 됩니다.

 

한국교통안전공단 : 054-459-7442, 054-459-7446, 054-459-7903

회원가입이나 앱 설치 및 이용 문의 : 031-427-4415

 

▼함께 봐야할 내용들▼

 

에너지바우처 신청자격

에너지 바우처란? 에너지 바우처는 대한민국 국민 모두가 시원한 여름!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게 하기 위해 취약계층을 위해 에너지 바우처를 지원하여 전기, 지역난방, 도시가스, LPG, 등유,

oyou5.tistory.com

 

 

보조금24 홈페이지 이용방법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에서 지워해 주는 보조금의 종류는 매우 많고, 이를 일일이 찾기 위해서는 각 기관별 홈페이지를 접속해서 찾아야 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더군다나 바쁜 일상을 살

oyou5.tistory.com

 

 

청년주거급여 신청자격

청년주거급여란? 청년주거급여는 21년부터 시행되는 사회보장사업으로, 수급가구 내 부모와 떨어져 지내는 청년들을 대상으로 주거급여를 별도로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본문에서 청년주거급여

oyou5.tistory.com

'정책 제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이스피싱 신고 사례  (0) 2021.06.29
연차수당 계산방법 지급기준  (0) 2021.06.23
에너지바우처 신청자격  (0) 2021.06.16
보조금24 홈페이지 이용방법  (0) 2021.06.15
경기도 소비지원금 신청방법  (0) 2021.06.0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