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사회복지사2급자격증 취득방법 비용

by 은행원K 2021. 4. 5.

사회복지사란?

사회복지사는 사회에서 일어나고 있는 청소년, 여성, 가족, 노인, 장애인 등 다양한 사회적문제를 겪는 사람들에게 사회복지학의 전문지식을 이용하여 문제를 진단하고 평가함으로써 문제해결을 돕고 지원하는 업무를 담당하는 자를 말합니다.

 

 

사회복지사2급자격증 취득방법

사회복지사2급자격증 취득방법을 확인 후 자격증을 취득하여 사회복지사가 되시면 사회복지사의 경우 정년이 없고, 한국의 경우 고령화사회가 급격히 진행되고 있는데요. 고령화 사회에서 사회복지사의 수요가 더욱더 늘어나고 있습니다. 

또한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통한 주부님들의 재취업 기회와 노후대비를 위해 사회복지사가 되려는 수요가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자격요건

사회복지사2급자격증 취득방법을 알아보시기 전 먼저 자격요건에 대해 확인을 해보셔야 하는데요. 자격요건의 경우 

별도의 필기시험은 없고 두가지의 자격요건이 충족되면 자격층 취득이 가능합니다.

 

자격요건 두가지의 경우 아래의 두가지만 충족하시면 됩니다.

 

1. 전문대 졸업 이상의 학력

2. 필수 17과목 이후(온라인 16과목 + 실습 1과목)

 

그렇다면 실습은 어떻게 진행하여야 할까요? 실습의 경우 세미나 교육을 받으시고 실습처에서 160시간을 이수하시면 됩니다. 고졸자의 경우에도 학점은행제를 통해 두가지 조건을 충족하게 되시면 취득이 가능합니다.

 

 취득방법

사회복지사2급자격증 취득방법은 위의 2가지 요건을 만족하면 취득이 가능한데요. 저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자격증처럼 필기나 실기 시험을 치르지 않고 자격요건을 맞추면 취득이 가능한 자격증입니다.

전문대학 이상 졸업하신 분들이라면 온라인 16과목을 이수 후 실습 1과목만 이수 하신다면 자격증을 취득할수 있구요.

 

온라인과목의 경우 간편하게 pc나 노트북으로 인터넷을 통해 온라인 강의를 수강하시면 되고, 실습의 경우 세미나교육을 30시간 수료 하신 후 실제 실습처에서 160시간 실습을 받으시면 됩니다.

고졸자들도 학점은행제라는 제도를 통해 충분히 취득이 가능합니다. 학점은행제는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온라인 대학제도로 고등학교 졸업자라면 누구나 진행이 가능합니다.

 

학점은행제를 통해 일정 기준이상 학점을 모으게 되면 2년제나 4년제의 학위를 취득할 수 있고 이렇게 취득한 학위는 법적으로 일반대학 졸업장과 동일하게 인정을 해줍니다.

 

이렇게 학점은행제를 이용하면 학력조건을 맞추시고, 필수과목을 이수하시면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하시게 되시겠습니다.

 

사회복지사2급자격증 취득방법 정리

1. 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입학 or 편입

2. 방통대 입학

3. 학점은행제를 통해 온라인 학점 이수

 

사회복지사2급자격증 취득방법을 정리해보면, 이 세가지로 요약할 수 있겠는데요.

1번 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입학이나 편입의 경우 현재 고등학생이거나 20대 초반일 경우 고려해볼 수 있겠지만 그 이상의 나이일때에는 가능한 방법이 아닙니다. 이미 다른 직장을 가지고 계시거나 시간적, 비용적으로 제약이 많기 때문입니다.

 

2번 방송통신대학은 주말을 이용하여, 직접 출석하고 수업을 진행하는 방식입니다. 이 또한 고려해볼수는 있겠지만 주말이라는 시간적 제약이 있을수 있기 때문에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선택하시는것이 좋겠습니다.

 

3번의 방법이 가장 보편적이고 현실성이 있는 방법인데요. 전문대나 4년제 대학졸업자라면 가장 현실적은 방법으로 총17과목을 이수하시면 됩니다. 고졸자의 경우라면 학점은행제로 학위를 취득 하신 후 필수과목 17과목을 이수하시면 되겠습니다.

 

 

 

사회복지사2급자격증 취득비용

사회복지사2급자격증 취득비용의 경우 선택하시는 취득방법에 따라 천차만별 인데요. 고등학교 졸업의 학력이라고 하면 학점은행제로 2년과정의 학점을 이수하여야 하기 때문에 비용이 더 많이 들게 됩니다.

 

사회복지사2급자격증 취득비용으로 필수과목 온라인 수강비용이 드는데요. 과목당 5~15만원정도 든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여러 교육원에서는 상담 후 할인을 많이 해주는 곳이 있기 때문에 여러곳을 찾아보시는것이 좋겠습니다. 사회복지사2급자격증 취득비용으로 사회복지실습 과정의 비용도 함께 고려해 주셔야 합니다. 

수업진행과정의 경우 17과목중 16과목은 이론수업이며, 1과목이 실습교육입니다. 이론의 경우 온라인강의를 듣고 중간 기말고사를 치고, 과제물을 제출하는 식의 방식입니다.

 

과목을 이수하는것은 온라인강의를 착실히 들으셨을 경우 어렵지는 않은 편입니다. 

 

사회복지실습의 경우 학력과 관계없이 필수로 이수해야 하는 과목인데요. 총 160시간 실습을 진행해야 하며, 사회복지시설에서 실습을 받고 하루 8시간씩 20일 정도 실습을 진행하게 됩니다.

 

직장인일 경우에는 주말을 활용하거나 하루에 짬짬히 3시간에서 5시간 정도로 실습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사회복지사2급자격증 취득비용은 2020년부터 조건이 추가 되면서 조금더 늘어나게 되었는데요.

 

이는 이수과목이 3과목정도 늘고, 실습시간도 120시간에서 160시간으로 늘어났기 때문입니다.

 

사회복지사2급자격증 취득방법이 더 까다로워졌기 때문에 오히려 자격증에 대한 가치가 올라가는 효과가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사회복지사2급자격증 공식사이트

사회복지사2급자격증 취득방법 및 비용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아래 사회복지사 자격관리센터 사이트를 통해 보다 정확한 자격기준 및 취득방법에 대해 확인 해 보시기 바랍니다. 

 

▽사회복지사 자격관리센터 바로가기▽

 

사회복지사 자격관리센터

 

lic.welfare.ne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