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방법 호봉표

by 은행원K 2021. 3. 24.

보육교사란?

맞벌이 부부가 증가하면서 어린이집에 영유아를 보내는 가정이 많아졌습니다.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건강관리 및 보육, 보호자와의 상담, 그밖에 어린이집의 운영, 관리 등을 수행하는 교사를 말합니다. 오늘은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방법 및 보육교사 호봉표에 대해 알아볼까요~?

 

 

보육교사 자격증 종류

보육교사의 역할은 영유아의 성장발달의 자연스런 과정에 있어 보호, 교육적 측면의 전문가로 사회적, 신체적, 지적 발달을 균형있게 성장 할 수 있도록 가르치는 교육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여야 합니다.

 

이러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방법은 보육교사 자격증 1급, 2급, 3급의 세가지 종류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기준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방법은 취득기준에 부합한 자만이 취득할 수 있습니다.

◆보육교사 3급 : 보육교사 양성교육과정 교육 수료자일 경우 취득이 가능합니다.

 

◆보육교사 2급 : 전문대학 또는 이와 동일한 수준 이상의 학교에서 보육관련 교과목 학점 이수자, 보육교사 3급을 취득하고 보육업무 경력을 충족한 승급자, 보육교사 양성교육과정 교육 수료자(05년1월29일 이전법에 해당)에 해당 하여야 합니다.

 

◆보육교사 1급 : 보육교사 자격증 중 가장 상위 자격증인 1급 자격증의 경우 보육교사 2급 자격 취득 후 보육업무 경력을 충족한 승급자나, 전문대학 또는 이와 같은 수준 이상의 학교에서 보육관련 교과목 및 학점을 이수 한 자에 해당 하여야 합니다.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방법

어린이집에서 근무를 하기 위해서는 보육교사 자격증 2급이 필요한데요.

 

보육교사 자격증은 영유아의 정신, 신체적으로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애기가 있으신 분들에게는 도움이 되는 자격증이고, 요즘처럼 경력이 단절되신 분들의 경우에 재취업의 기회로도 이용 할 수 있기 때문에 취득하면 좋겠습니다.

 

그럼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방법 급수별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급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방법

보육교사 3급은 고등학교 졸업+교육과정 수료시 취득이 가능합니다.

 

2급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방법

보육교사 2급은 전문대 학력 + 보육관련 필수 교과목 17과목을 이수하면 취득 가능합니다. 또는 보육교사 3급 자격증을 취득한 이후 1년이상 보육업무 경력이 있다면 승급교육을 통해 2급 자격을을 취득할수 있는데요. 보육교사 2급 자격증부터 일반보육시설에서 교사로 근무할 수 있습니다.

 

1급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방법

보육교사 1급 자격증의 경우 2급 자격증을 취득 후 3년의 보육업무 경력을 갖추게 되면 1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보육교사 2급 자격증 관련 대학 졸업자가 아니라면?

보육교사 2급 자격증은 꼭 관련대학이나 학과 졸업자가 아니어도 취득을 할 수 있는데요. 바로 학점은행제라는 제도를 이용하면 됩니다. 학점은행제를 이용한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방법에 대해 차근차근 알아보겠습니다.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방법 2급의 경우 관련 대학 졸업자가 아니더라도 학점은행제를 이용하면 90% 이상 온라인 수업을 수강 후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입니다.

 

전공과목 17개 중 8개의 과목은 대면수업이어서 각 1회의 출석수업이 있으나, 나머지 9개의 수업은 온라인으로 진행이 가능하며 회사를 다니면서도 이수가 가능합니다.

학점은행제를 통해 학점을 이수한 이후에는 보육교사 실습을 진행하여야 하는데요. 실습은 6주간 어린이집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회사원일 경우 이때 시간 조절을 잘 한다면 무리 없이 취득이 가능합니다.

 

학점은행제를 이용하여 온라인강의를 통해 수업을 듣는다 하더라도 민간 자격증이 아닌 국가공인 자격증이고, 어린이집 취업시에도 당연히 인정이 됩니다. 

다음은 보육교사 호봉표 및 급여 모의계산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보육교사 호봉표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방법을 궁금해 하시는 분들의 경우 보육교사 호봉표에  대해서도 많이들 궁금해 하실것 입니다.

 

보육교사 호봉표의 경우 한국보육진흥원에서 위탁 운영하는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central.childcare.go.kr/)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보육교사 호봉표의 경우 공식사이트에서 제공되는 표를 아래에 안내해 드리고 있습니다.

 

또한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보육교사 호봉표 외에 보육교직원 급여를 모의계산 해볼 수 있는데요. 보육교직원 급여 모의계산 사이트는 아래에 링크를 통해 접속하셔서 계산해 보시면 되겠습니다.

 

▼보육교직원 급여 모의계산 바로가기(공식)▼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 어린이집지원 > 어린이집운영관리 > 급여모의계산(상세)

 

central.childcare.go.kr

 

마무리하며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방법과 보육교사 호봉표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이었습니다. 맞벌이 시대에 보육교사 자격증을 보유하고 계신 분의 중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국가에서 공인하는 자격증이다 보니, 취득을 하게 되면 어린이집 취업이나 자녀의 교육에 큰 도움이 되는 자격증인데요.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방법 어렵지 않기 때문에 차근차근 준비해 나가면 취득 할 수 있을거라고 생각이 됩니다. 

보육교사 외에도 영유아 관련 자격증 중 아이돌봄 자격증이라는 것도 있는데요. 아이돌보미 같은 경우 시간을 쪼개어 근무를 할수 있기 때문에 좀 더 시간제약이 없는 편입니다.

 

아이돌보미(베이비시터) 자격증에 대해서도 아래 링크에 소개해 드리니 한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이돌보미 베이비시터 자격증 취득조건▼

 

아이돌보미 베이비시터 자격증 취득조건

아이돌보미 자격증(베이비시터 자격증)이란? 아이돌보미 자격증(베이미시터 자격증)은 맞벌이 시대에 부족한 육아노동을 대신 해주는 인력이 육아교육 관련 시험을 통과한 자에게 부여되는 민

oyou5.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