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나트륨 하루 권장량 필수 체크!

by 은행원K 2021. 10. 20.

나트륨 하루 권장량에 맞게 음식을 섭취하는 것은 일상생활에서 습관이 되어야 지킬 수 있는데요. 짜게 먹는 것이 몸에 좋지 않다는 사실은 누구나 아는 사실입니다. 하지만 김치, 국, 된장 고추장 등 매일 섭취하는 음식에서 이를 실천하기에는 쉬운 일이 아닙니다.

 

음식을 짜게 먹는 습관을 지양해야 하는 이유는 바로 나트륨 때문인데요. 오늘은 이러한 나트륨 하루 권장량과 적정한 섭취 방법에 대해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나트륨의 역활

나트륨의 섭취를 비정상적으로 제한할 경우 우리 몸속 나트륨 농도가 부족해지면 오히려 건강을 위협할 수 있는데요. 나트륨은 꼭 필요한 무기질이기 때문에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염분의 주성분인 나트륨은 우리 체내에 꼭 필요한 필수 무기질의 하나인데요. 체내에서 다양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가장 먼저 우리 몸의 세포의 삼투압을 컨트롤하여 체내의 수분을 조절하고 신체의 평형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포도당과 아미노산과 같은 영양소의 수송과 흡수를 돕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신경자극과 근육운동을 돕는 일도 하는데, 신경 신호의 전달을 담당하는 나트륨이 없을 경우 전위차가 발생하지 않게 되어 인체의 주요 기관이 정상적으로 작동하기 어렵게 됩니다.

 

이러한 작용이 문제없이 돌아가기 위해서는 체중의 0.1~0.2% 정도의 나트륨이 필수로 필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나트륨 하루 권장량에 맞게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나트륨 하루 권장량

이렇게 중요한 역할을 하는 나트륨 하루 권장량은 대체 어느 정도일까요?

 

우리 몸에 없어서는 안 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나트륨을 섭취할 때에는 나트륨 하루 권장량 섭취인데요. WHO가 권장하는 하루 나트륨 섭취량은 2000mg이라고 합니다. 이는 소금의 양으로 보면 약 5g 정도인데요. 이는 1T 스푼 정도라고 하네요.

 

하지만 우리나라 사람들의 나트륨 섭취량의 경우 하루 4877mg 정도로 세계 보건기구가 권장하는 하루 섭취량의 2배에 달하는 양이라고 합니다. 그만큼 우리나라 사람들이 음식을 짜게 먹는다는 얘기가 되겠는데요.

 

과도한 나트륨 섭취로 인하여 생기는 여러 가지 질환을 생각해보면 나트륨 섭취를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나트륨 과잉 섭취로 인한 부작용

음식을 짜게 먹는 습관은 과도한 나트륨으로 인한 여러가지 질병을 초래합니다. 나트륨 과다 섭취는 뇌혈관질환, 고혈압,  심장질환, 위암, 골다공증 , 비만 등을 유발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나트륨을 과잉 섭취할 경우 혈관 내 삼투압이 상승하면서 혈압이 증가하게 되고, 이로 인해 혈관이 팽창되고 혈관 내부의 압력이 높아지면서 고혈압이 발생하게 됩니다.

 

과도한 나트륨 섭취는 좌심실 비대를 초래하여 심혈관 질환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 또한 나트륨은 신장 건강에도 영향을 미치는데 신장은 염분과 수분의 양을 조절하여 일관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체내 염분농도가 높아지면 혈압이 높아지고 신장의 사구체 및 주변 혈관에도 압력이 가해지게 되고, 신장 기능이 손상될 경우 만성 신장병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또한 신장에서 소변으로 배출되는 나트륨 양이 많이 지게 되고 나트륨이 배출되면서 칼슘도 함께 배출이 되어 골다공증이나 골감소증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나트륨 적게 먹는 법

나트륨 하루 권장량을 맞추기 위해서는 염분이 들어간 음식을 적게 섭취하시는 것이 좋은데요. 아래의 방법으로 나트륨 하루 권장량을 지키도록 노력해 보시는 것이 어떨까요?

 

1. 국물은 건더기 위주로 먹고, 국물은 많이 먹지 않기

2. 나트륨이 많이 들어간 찌개보다는 국을 먹기

3. 국양을 줄이기

4. 소금이나, 간장/된장/고추장 등의 양념과 화학조미료의 사용 줄이기 

5 나트륨 함량이 높은 식품 섭취 줄이기. 대표적으로 젓갈, 장아찌, 라면 패스트푸드 음식

6. 나트륨 배출에 좋은 식품 섭취하기. 대표적으로 바나나, 아보카도, 키위, 멜론, 토마토,

 

나트륨을 과잉 섭취하거나 부족할 경우 다양한 질환을 유발할 수 있는데요. 그만큼 나트륨 하루 권장량을 지켜가면서 섭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건강을 위해서는 나트륨이 포함되어 있는 음식을 아예 섭취하지 않는 것보다는 평소 식사습관을 간을 싱겁게 하는 등 조금씩 고쳐나가는 것이 좋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중성지방 낮추는 방법

건강진단을 하게 되면 혈액 검사에서 이상지질혈증/고지혈증의 척도로 삼는 수치가 바로 HDL 콜레스테롤, LDL 콜레스테롤, 그리고 중성지방이 있습니다. HDL 콜레스테롤의 경우 기준 수치보다 낮

oyou5.tistory.com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빈혈 증상 원인  (0) 2021.08.23
중성지방 낮추는 방법  (0) 2021.08.02
링티 효능 가격  (0) 2021.07.15
협심증 초기증상  (0) 2021.06.17
스마일라식 부작용 가격  (0) 2021.06.0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