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책 제도

2021년 청년내일채움공제 자격

by 은행원K 2021. 8. 7.

청년내일채움공제란?

청년내일채움공제는 미취업 청년(만15세 이상 34세 이하)의 중소,중견기업 취업을 촉진하고, 청년 사회초년생 근로자의 장기 근속과 자산 형성을 지원하기 위해 2016년부터 시행 중인 제도 입니다.

5인 이상 중소, 중견기업에 취업한 청년이 2년간 300만원을 저축 하면, 나라에서 600만원, 기업이 300만원을 같이 적립하여 만기 시 1,200만원 상당의 자산을 형성할 수 있는 제도 입니다. 오늘은 청년내일채움공제 자격과 신청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사업절차

청년내일채움공제의 간략한 사업절차 입니다. 중소, 중견기업에 취업한 청년이 기업과 함께 청년내일채움공제 가입을 합니다. 가입 후 청년과 정부, 기업이 각각 적립을 하게 되며 2년 근속 후 만기시 적립액+이자를 지급받는 구조 입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자격

청년내일채움공제 자격의 경우 개인과 기업의 두가지 조건이 맞아야 하는데요. 지금부터 청년내일채움공제 지원조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청년

청년의 청년내일채움공제 자격의 경우 만 15세 이상에 34세 이하로 중소, 중견 기업에 정규직으로 취업한 청년이 해당되며, 군필자의 경우 군복무 기간에 비례하여 제한 연령을 연동하되 최고 만 39세로 한정합니다.

 

고용보험이력의 경우 정규직으로 취업한 때에 고용보험 가입이력이 없거나, 최종학력 졸업 이후 고용보험 가입기간이 12개월 이하여야 합니다. 여기에서 3개월 이하 단기 고용보험 가입이력은 총 가입기간에서 제외된다고 하네요.

 

고용보험가입기간이 12개월이상이더라도 최종 고용보험 자격 상실일로부터 실직기간이 6개월이상일 경우에는 가능하다고 하니, 실직 이후 6개월이 지나신분들은 재취업 이후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이 가능하겠습니다.

 

기업

기업의 청년내일채움공제 자격의 경우 고용보험 피보험자수가 5인 이상인 중소, 중견기업이어야 하며 3년 평균 매출액이 3천억 미만인 기업이이어야 합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지원내용

청년내일채움공제 자격이 만족하면 청년내일채움공제의 적립구조는 청년의 경우 매월 12만 5천원을 24개월간 총 300만원을 저축하게 되며, 기업의 경우 5번에 나누어 각각 50만원, 60만원, 60만원, 70만원 총 300만원을 적립하게 됩니다.

 

정부지원금의 경우에도 80만원, 120만원, 120만원, 140만원, 140만원 총 600만원을 5번에 나누어 적립하게게 되어있습니다.

 

이렇게 청년적립금과, 기업기여금, 정부지원금을 2년간 적립하게 되며 2년이 지난 후 만기시에는 세곳의 총 적립금액 12,000만원과 적립기간 동안 쌓인 이자를 함께 지급 받게 되겠습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

청년내일채움공제 자격이 충족할 경우 청년내일채움공제의 경우 정규직으로 취업직후 6개월이내에 신청을 해야 하는데요.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방법에 대해 차근차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 프로세스 입니다. 순서대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첫번째로 워크넷(www.work.go.kr) 사이트를 통해서 참여신청을 해야 합니다. 워크넷에서는 청년내일채움공제의 자격이 되는지 심사하고 관리하는 운영기관을 선택하게 됩니다.

 

2. 워크넷에서 선택한 운영기관에서 자격요건 및 심사 및 선발을 진행하게 됩니다.

 

3. 운영기관의 자격심사에 따른 워크넷 승인 완료 후 청년공제 청약 홈페이지(www.work.go.kr)에서 청약 신청을 진행합니다.

 

4. 기업에서 운영기관과 고용센터에 주기별로 지원금을 신청하게 됩니다.

 

5. 고용센터에서는 청년과 기업에게 지원금을 지원합니다.

 

6. 중소기업벤처기업진흥공단에서는 공제부금을 관리하구요.

 

7. 만기가 되었을 시 중진공에서 청년으로 만기공제금을 지급하게 됩니다.

 

프로세스가 어렵게 보입니다만, 실제로 워크넷을 통한 참여 신청 및 청약 홈페이지를 통한 청약 신청을 진행하면 그 이후 프로세스는 각 기관에서 처리되는 구조이고 청년의 경우 자격 심사에 적합한지 사전 확인 후 최초 워크넷을 통해 자격 심사를 신청하시면 되겠습니다.

 

워크넷 청년내일채움공제 참여 신청 사이트▽

 

청년내일채움공제

 

www.work.go.kr

청년내일채움공제 청약 신청 사이트▽

 

내일채움공제

내일채움공제

www.sbcplan.or.kr

 

2021년 청년내일채움공제 달라진점은?

2021년의 경우 청년 내일채움공제가 조금 달라졌는데요. 어떤부분이 달라졌는지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모집인원과 예산 확대

2021년 청년내일채움공제의 예산은 1조 4천억원 가량으로 작년대비 1,200억 원이 증가되었다고 합니다. 또한 지난해까지는 예산이 소진되면 신청이 안됬지만, 올해는 모집인원을 신규 10만 명으로 확정하여 지원이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신규 모집 인원도 지난해보다 많이 확대된 규모라고 합니다.

 

가입유형 가입기간 만기지급금 변경

이전 내일채움공제는 2년형과 3년형 두 가지로 운영이 되었습니다. 2021년부터는 내일채움공제에 가입한 청년들의 가입 기간은 2년형으로 통합되었습니다.

 

2년동안 본인 적립금 300만원을 저축하게 되면, 기업지원금 300만원과, 정부지원금 600만원을 포함하여 총 1,200만 원의 만기지금금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중도해지 환급 규정의 완화

중도해지 환급 규정도 완화 되었는데요. 기존에는 가입 기간이 1년 이상인 경우에만 중도해지 환급금이 지급되었습니다. 올해부터는 기업의 귀책으로 중도 해지하는 경우에는 가입 기간 1년 미만인 경우에도 환급금을 지급받을 수 있게 되었다고 하네요!

 

납부중지 가능기간 연장

청년 저축액의 경우 개인적인 사정으로 적립을 못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는데요. 2021년에는 납부 중지 가능 기간이 6개월에서 12개월로 두배나 연장되었습니다.

 

 

▽정부의 또다른 지원 정책도 아래에서 꼭 챙겨 보시기 바랍니다.▽

 

2021년 경기도 청년복지포인트 신청

경기도에서는 청년들을 위한 복지정책들을 자주 시행하고 있는데요. 이번에는 도내 청년 노동자들의 복리후생과 처우 개선을 위하여 마련한 경기도 청년 복지포인트 2차 참여자 7,000명을 8월 2

oyou5.tistory.com

 

청년내일저축계좌 신청방법

저소득 청년이 매월 10만 원씩 36개월 저축하면 정부지원금과 더해 최대 1,440만 원을 받을 수 있는 청년 자산형성에 도움을 주는 청년 내일 저축계좌(가칭) 제도를 도입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oyou5.tistory.com

 

알뜰교통카드 신청 혜택

알뜰교통카드란? 알뜰교통카드는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 도보나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만큼 비례하여 마일리지를 적립 및 지급하고, 더불어 카드사의 추가할인 혜택을 포함하여 최대 30%까지

oyou5.tistory.com

댓글